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제들/시계

타임랩 시계교육강좌 56기 1주차 후기 (홍성시계)

by manydifferent 2020. 8. 3.

타임랩에서 진행하는 시계교육강좌를 듣고 있다

1주차 수업 내용

1주차 수업은 시계 공구 사용법과 무브먼트에 대한 기초 지식들을 익히고, 직접 무브먼트를 분해해보는 것이었다.

멀리서 사진을 찍지 못했다. 1층에 벽면이 유리로 된 건물이 타임랩 교육 장소이다

시계공구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곳답게 공구들이 매우 많았다

중앙의 큰 테이블에 각종 공구들이 갖추어져 있었다.

정면에 강의를 진행하시는 이사님과 컴퓨터 모니터, 화이트보드를 비롯한 프레젠테이션 장비들이 있었다.

정말 좋았던 것은, 모든 자리에서 편하게 교육 자료를 볼 수 있도록 모니터가 한 대 더 설치가 되어있었다는 점이다

오래 교육을 진행해온 곳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꼼꼼하고 세심하다

타임랩에서 직접 만든 책자와 무브먼트 메뉴얼을 교육 자료로 나눠준다

책자의 구성이 정말 알차다. 배우는 내용을 하나도 필기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자세하다

그리고 간식으로는 샌드위치와 음료를 다양하게 준비해주었다

간식 퀄리티가 정말 좋았다. 진짜 맛있었음

책자와 교육 자료를 보며 무브먼트의 구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후 직접 무브먼트 분해에 들어갔다

무브먼트는 ETA 6497-1 클론이 사용 되었다

드라이버 바르게 쥐는법

머리가 두번째 마디에 오게해야 함

무브먼트 분해는 타임랩에서 만든 분해 동영상을 보며 한 단계씩 진행했다

양질의 교육 자료덕에 이해하기 쉬웠고, 친절한 조교 분들 덕분에 진행이 원활했다

감긴 태엽을 푸는 것을 시작으로

밸런스 휠 - 팔렛포크 - 렛쳇휠과 배럴 - 2,4번 흴 - 3,5(이스케이프) 휠 순서로 분해 한다

분해 후 반대 순서로 조립 한다. 밸런스 휠을 조립하는 것이 특히 어려웠다

1주차는 조립을 마지막으로 수업이 끝이 났다

쉬는 시간에는 평소에 궁금했던 공구들도 구경하고 즐거웠다

4주차에 만들게 될 시계 샘플도 보았다. 생각보다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놀랐음

많이 망설였었는데 수업을 듣고나니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구의 사용법이나 시계 구조 등 언뜻 알고 있던 것을 정확히 바르게 짚어주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것들을 전문가에게 질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 회차에는 쿼츠 무브먼트에 대해서 알아본다

사실 내가 많이 궁금해하는 내용은 3주차에 다루어서 조금 아쉽다 당장 너무 궁금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쿼츠 무브먼트에 대해서 배우는 것도 흥미롭다

끝으로 시계 강의에서 배운 것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메모한다

-

밸런스 휠은 팔렛 포크를 축쪽으로 둔 후에 장착 한다

드라이버 사용시 끼긱 거리거나 미끄러지는 것은 수직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

브릿지는 홈 사이로 드라이버를 넣어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빼낸다

휠의 축을 꽂을 때에는 수직으로 잡아 넣는다

트레인 휠 브릿지를 넣을 때는 홈에 끼운 후에 나무막대로 가볍게 고정시킨 후에 휠이 도는지 확인 하고 나사를 조금씩 조인다. 여러 번에 걸쳐서 하는 것이 좋음

팔렛 포크를 고정할 때는 팔렛 브릿지의 동그란 부분을 나무 막대로 잡고, 반발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며 장착한다

렛쳇 휠에는 고리가 있다 주의할 것. 고정부가 사각이며 왼나사이다

태엽을 풀 때는 크라운을 돌리며 클릭을 젖혀준 후 천천히 손을 놓아 푼다

-

 

(2주차로 이어집니다)

 

manydifferent.tistory.com/226

 

타임랩 시계교육강좌 56기 2주차 후기 (홍성시계)

​ 2주차 수업을 듣기 위해 청구역으로 ​ ​ ​ ​ 3번 출구로 나온다 ​ ​ ​ 나오자마자 좌측으로 꺾어 직진 ​ ​ 웅진 스튜디오와 요거프레소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 직진하면 된다 ​ ​ 세

manydifferent.tistory.com

2020.08.02 일요일 a.m 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