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제들/시계

내 시계는 얼마나 오래된 걸까? (시계 연식 확인, 시계 시리얼, 무브먼트 시리얼, 생산년도, serial number decoders)

by manydifferent 2020. 8. 3.

시계의 뒷면 혹은 무브먼트에는 사진과 같은 숫자와 알파벳 배열을 볼 수 있다.

내 시계에 어떤 무브먼트가 사용 되었을까? 내 시계는 언제 만들어졌을까?

시계와 시계 산업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를 다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Serial number decoders

빈티지 시계를 구입하게 된다면, 시계의 생산 년도와 사용된 무브먼트를 알아내는 것은 꽤 중요한 일이다.

유용한 사이트를 찾았다. 시계 뿐만 아니라 기타나 키보드의 시리얼 정보도 알려준다.

본인 시계 브랜드를 찾아 설명에 따라 시리얼 넘버를 입력해보자

시계마다 입력 방법이 다르다. 예시로 내가 가진 세이코 로드매틱 시계를 알아보겠다.

내 시계의 경우 132894 가 시리얼 번호이고 하이픈 전까지의 숫자인 5606 이 무브먼트 번호이다

입력 후 Decode Seiko Serial number 를 클릭하면 결과가 나온다

내 시계는 1971년 3월에 생산되었다.

Click here을 누르면 이베이에서 시계가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 자동으로 검색하여 알려준다. 편리한 기능이다

Show working을 누르면 어떻게 생산년도를 추측하였는지 알려준다.

시리얼 넘버는 시계가 끝자리가 1로 끝나는 년도에 생산되었음을 알려주고

시리얼 넘버가 6자리숫자라는 것은 1967년 이후에 생산되었음을 알려준다

5606 무브먼트는 1968년부터 1978년까지 생산한 무브먼트이므로

1971년에 생산되었다는 것

serial-number-decoder.co.uk/

 

Serial number decoders and tools for dating vintage and antique items

 

serial-number-decoder.co.uk

 

가지고 있는 시계의 생산년도를 알아보자.

2020.08.02 오후 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