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제들/시계

라도 퍼플호스 cal.108 1960s 자동 와인딩 문제 단방향 로터 (Rado purple horse cal.107 1960s) -3-

by manydifferent 2020. 8. 10.

휠을 잡아주는 브릿지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았다

원래 자동으로 감기지 않는 원인을 찾으려고 했으니

일단 휠들을 잡아주는 브릿지를 다시 닫고 조립을 한다

4개의 휠과 라쳇휠, 크라운 휠을 조립한다

이 무브먼트는 연습용으로 분해해본 eta6497-1 나 중국제 무브먼트와 달리,

하나의 브릿지가 배럴을 제외한 모든 휠을 한 번에 고정한다

요령이 없어서 휠을 고르게 정렬하는 것이 힘들었다

브릿지 나사 조이는데 한 시간이 넘게 걸렸음

이 날은 저것으로 마무리 함

작업 시작 전 찍은 사진이다

브릿지를 닫았는데 출처를 모르는 톱니 하나가 트레이에 있다

초보자의 분해는 망가뜨리는 것이 많다

애써 닫은 브릿지를 다시 열었다

사진에 3개의 휠 위에 있는 톱니를 제자리에 찾아 꽂았다

크라운 휠과 브릿지 사이에 들어가는 부품인듯 한데

명칭과 용도를 정확히 모르겠다

누구냐 넌

브릿지 재조립

닫을 때마다 다시 여는 일이 없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하지만 택도 없음. 수동으로 안 감긴다

용두와 와인딩 피니언, 슬라이딩 피니언 등이 제대로 장착이 안 되있는듯 하다

전부터 저 부분이 어떻게 조립되는지 정말 궁금했다

이번 기회에 고생하며 배울 예정

브릿지 다시 분해

처음엔 1시간이 넘게 걸리던 것이 점점 빨라지기 시작함

역시 실력은 반복과 시행착오의 합이다

와인딩 피니언과 슬라이딩 피니언을 적당히 자리에 넣고 다시 브릿지 조립

도통 어디에 맞물려 고정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어서, 브릿지를 잠구어봐야 했다

크라운 휠을 떼어내면 와인딩 피니언을 볼 수 있다

돌아가긴 하는데.. 힘이 없고 불안정 함

크라운 휠을 넣어봐도 당연히 안 돌아감

다시 브릿지 분해하고 확인

쌔게 눌러야하나? 이러고 눌러보는 중.. 당연히 그럴리 없음

반대쪽으로 뒤집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여기에 와인딩 피니언과 슬라이딩 피니언을 잡아주는 부품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사실 이미 예감하고 있었는데, 이 부분은 구조를 잘 몰라서 열고 싶지 않았다.....

고장낼게 뻔하기 때문

하지만 안 열면 아무 것도 알 수 없다

원래는 알고 열었나

(4편에서 계속)

 

manydifferent.tistory.com/228

 

라도 퍼플호스 cal.108 1960s 자동 와인딩 문제 단방향 로터 (Rado purple horse cal.107 1960s) -4-

​ 덮개를 열고 날짜판을 떼어내었다. ​ ​ 용두를 제대로 장착하기 위해서는 우측 부분에 부품이 올바르게 들어가야한다 ​ ​ ​ ​ 용침(와인딩 스템)을 잡아주는 세팅레버가 없다 ​ 용두��

manydifferent.tistory.com

2020.08.08 오전 8: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