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제들/시계

타임랩 시계교육강좌 56기 3주차 후기 (홍성시계)

by manydifferent 2020. 8. 21.

지하철에서 카드를 잃어버리는 바람에 정신이 없었다

다시 분해 조립

조립을 마치고 먹은 홍루이젠

수동 시계의 배럴 내부

이번 수업은 달력이나 핵기능, 자동감기 기능 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원리를 배우는 시간이었다

롤렉스 시계에 사용된다는 전용 메인스프링 와인더

3 개가 50만원정도 한다고 함

직접 배럴을 분해해서 보여주었다

자동 감기 모듈에 있는 리버싱휠의 구조

최근 가장 궁금해했던 것

리버싱 휠이 두 개 달려있는 양방향 로터의 모습

영상 자료가 좋아서 이해가 잘 됐다

달력의 원리. 어떤 시계가 시간을 조정하면 안 되는 구간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전에는 막연히 짐작하던 것인데, 이번에 라도 시계를 분해하면서 달력 부분이 망가져 달력의 원리가 참 궁금했다

핵기능을 구현해주는 스톱레버의 모습

이밖에도 크로노그래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도 배웠는데 아주 흥미로웠다

내가 이곳저곳 찾아서 공부할 때와는 다르게, 직접 보며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빨랐다.

다음이 마지막주차이다.

4주가 길어서 끝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참 빠르다.

그동안 분해조립한 무브먼트를 이용해 시계도 만들어보고, A/S실을 견학하며 오차 조정도 해본다고 한다.

기대하고 있다

2020.08.17 오전 9: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