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제들/시계

시계Zenith vintage 초침 걸림 문제

by manydifferent 2020. 9. 15.

9시에서 12시 방향 사이에 초침이 분침에 걸리는 증상이 있다.

핸즈 끝이 곡선으로 처리 되어있는데 충격으로 핸즈가 움직여 분침과 초침의 끝자락이 닿게된듯 했다.

버튼을 눌러 용두를 빼낼 수 있다.

오래된 시계는 나사를 풀어줘야하는 경우도 많다. 버튼식이라 좋았다.

나사를 쓰는 스크류식의 경우 잘못하면 용두를 잡아주는 세팅레버가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케이스 분리 후 증상을 체크한다

사진처럼 분침과 초침이 걸려 시계가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팅을 위해 다시 용두를 넣어주었다.

태엽을 완전히 풀어준 후 핸즈를 제거해준다.

저거보다 비닐 덮는게 낫다.

용두를 세팅 위치에 놓고 날짜창이 바뀔 때까지 돌린다.

시침 꽂기

조금 옆으로 치우쳐 있는데 실제로는 다시 꽂아주었다

분침을 올려준다. 정렬을 완벽하게 하고 싶어서 꽤 여러번 시도했다.

간격 확인

초침이 분침에 안 걸리면 유리에 걸려서 시계가 멈추고, 유리에 안 걸리면 분침에 걸리는 증상이 반복되었다.

다시 핸즈를 제거하여 과하게 구부러진 부분을 조심스럽게 평탄하게 맞춰주었다.

계속 걸리던 방향으로 세팅해서 관찰해도 문제가 없다.

태엽을 감고 놔두어서 테스트

문제 해결

2020.09.08 오후 8시 16분

댓글